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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구성원에게 '1인 1법카' 제공! 제조업계 넷플릭스 솔빅이 하나하는 법 좋구만
    카테고리 없음 2020. 2. 22. 08:01

    [COMPANY] 제조는 기업이 딱딱하다?No!솔 비쿠가 이야기하는 유연하게 1 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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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획 킴솔이 si0802@happyrabbi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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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조업계는 딱딱하고 수직적이에요. 다만 제조업이라고 하면 이런 편향된 사고를 갖고 있다. 머릿속에 딱딱하고 기계적인 공장의 모습이 떠오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 같은 편향된 생각의 틀을 깨고 '넷플릭스'처럼 제조업체에 'new망'을 일으키는 기업이 있다. 충남 당진에 위치한 에덱지 솔루션 기업 솔빅입니다. 솔빅이 이야기 하는 유연하게 일하는 노하우란 어떤 것일까?


     


    에너지의 가치를 높이는 솔루션을 만드는 회사


    솔 비쿠는 기계 설비 분야에서 긴 그때의 사이 기술력을 인정 받은 성장 기술(주)에서 20하나 5년 한개 달 하나에 스핀 오프(spin-off) 했다. 모작은 기업 성장 기술은 30년간의 장기적인 기술 혁신으로 시장의 잘 되는 제품을 만드는 기술 선도 작은 기업임. 솔빅도 모작은 기업의 기술 DNA를 계승해 짧은 설립 이력에도 불구하고 안정적인 기술 체계로 신뢰성 높은 제품을 만들고 있다. 그 증거로 솔빅의 주요 생산품인 블레이징판형 열교환기는 외국 제품이 휩쓸던 시장에 균열을 내놓아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다.  전통 산업인 기계 산업은 변화가 너무 느리지만 요즘에는 ICT기술과 융합되어 4차 산업 혁명의 중심으로 거듭나고 있다. 솔 비쿠는 젊은 직원 중심의 작은 조직을 유지하고 변화에 기민하게 대응해서 분사 일하고 23억의 매출을 기록하면서 성장과 변화의 발판을 마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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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무것도 나쁘지 않은 "Cell(세포)"가 되어 유기적으로 움직이는 솔빅


    솔빅은 조직을 구성하는 최소의 단위를 셀이라고 부른다. 작은 조직이 기민하게 움직이는 것을 지향하기 때문에 셀은 적어도 3명으로 최대 7명으로 구성하고 6명이 되면 새로운 ' 셀 '을 만들기를 고려합니다. 셀의 리더인 셀장은 셀을 자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으며 회사의 주요 안건을 다루는 원탁회의 멤버로 회사 경영에 참여하게 된다.  현재 솔빅에는 회사의 성장을 이끄는 선발대의 영업셀, 제품을 생산하는 엔지니어의 가운데 생산셀, 구성원들이 각자의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 경영지원셀, 미래를 위해 다양한 응용제품을 개발하는 연구셀이 있으며 각 셀은 서로 유기적으로 협업하며 함께 성장하고 있다.  박형준 대표는 스타트업이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내부 소통이 매우 중요하다. 상표전달식의큰조직구조로는소통이어렵다고의견합니다. 긴밀히 소통하고 방향성을 공유하는 수평적이고 작은 조직이 솔빅처럼 작은 기업의 장점이라고 의견합니다라며 솔빅이 성장해도 계속 작은 조직을 지향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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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원과 회사의 파트 덕십 추구 new 채용문화


    솔빅의 채용 지원 서류에는 성별 본인이 학력 등을 기입할 공간이 보이지 않는다. 대신 쉬워 보이지만 실제로 작성하려면 많은 소견을 하게 하는 질문만 본인열로 되어 있을 뿐. 솔빅 채용 후 본인은 우리는 지원자가 어떤 사람인가에 철저히 집중합니다. 어떤 가치를 중요하게 소견하는 사람인지, 자신의 소견을 솔직하게 표현하는 사람인지 등을 알려고 하는 겁니다라며 서류면접에서는 스펙이 아니라 지원자가 얼마나 본인 소르빅의 기업문화에 맞는 사람인지 중점적으로 확인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설 물 신입 사원은 누구, 본인 입사 후 3개월간의 부트 캠프를 거쳤다. 부트캠프 기간 동안 회사와 직원은 서로의 비전과 가치관, 업무 적합성에 대해 함께 생각하고 검증합니다. 동일한 목표를 향해 함께 할 수 있는 파트너인지를 서로 확인하는 것. 부트캠프가 끝난 뒤 최종 합류를 판정한 인원은 솔빅의 멤버로 자신과 회사의 발전을 동시에 추구하면서 미래세대와 지면사회에 기여하려는 솔빅의 비전에 참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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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스로 만들어가는 자유와 책입니다 의 기업문화


    자유와 책입니다는 솔빅에 대해 이 말을 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요소다. 솔빅은 구성원 전원이 자신을 위한 판정이 아니라 모두를 위한 판정을 내릴 것이라고 믿는다. 박형준 대표는 "다요.직원은 같은 배에 타고 있는 동료라고 말합니다. 배가 바다를 항해하기 위해서는 동료 선원들이 자신의 1을 성실히 한다는 미시 소리가 있어야 합니다. 회사를 경영하는 것도 이와 비슷하다. 직원들이 1을 잘하고 있는지 의심하고 확인하기보다는 보르 소소 그들을 믿고 봉잉눙 제가 해야 할 1에 집중하는 것이 모두 때문에 더욱 자신은 비결이라 타이르겠습니다.라고 이야기했습니다. 이런 솔 비쿠의 문화를 엿볼 수 있는 대표적인 예가 바로'한명 1보프카'제도다. 솔빅은 모든 멤버에게 법인카드를 지급합니다. 비용의 집행에서 '솔 비쿠에 도움이 되는 1?'를 스스로 판단하고 판정한다는 의미이다.조직문화 또한 기존의 제조사들과는 다른 스타트업 수평적인 조직문화를 추구합니다. 직무에 관계없이 서로를 "사마"라고 부르며, 회사의 중요한 의사결정 과정에 모두가 참가할 수 있다. 또한 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문화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본인제도를 제안할 수 있다. 구성원 스스로 본인의 재능을 본인에게 물려주는 "오픈 클래스", 성과 중앙의 문화를 만들기 위한"입니다.'팩토스쿨' 등의 문화프로그램이 있어 본인이 필요로 하는 주제를 정하고 스스로 기획하고 실행하는 출장과 교육이 결합된 '인사이트 트립'이라는 새로운 프로그램도 기획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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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연성과 탁월함을 갖춘 중소기업, 솔빅이 만드는 미래


    우리 나쁘지 않다고를 비롯한 전 세계는 최근'4차 산업 혁명'이라는 큰 변이에 직면하고 있다. 그러나 다행스럽게도 우리에게 제조업은 여전히 딱딱하고 보수적인 이미지를 준다. 만약 솔빅이 요즘처럼 기존의 제조 대기업과 다른 대기업 문화를 유지하며 탁월한 성과를 내는 대기업으로 성장하면 어떨까. 많은 회사들이 유연하고 개방적인 대규모 기업 문화를 조성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수평적이고 유연한 문화와 탁월함으로 이후 세대를 위한 에당간지 솔루션을 개발하는 대기업 솔빅이 흥하고 또 흥하길 바라는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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